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우리의 몸은 금새 지치고 병들게 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은 조금 낫는 것 같다가도 시간이 가면 금새 재발합니다.
여러분은 위염에 걸린 적이 있으신가요? 저는 젊었을 적에 회사에서 갑자기 배가 끊어지도록 아파서 병원에 간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로도 수시로 크고 작은 위경련, 위염등의 증상을 때때로 겪고 있습니다.
맹장인가 싶을 정도로 아픈 적이 있어서 위염에 대해 약간의 공포심도 있습니다. 한번 크게 아픈 이후로는 먹는 것을 주의하려고 하지만 생각만큼 쉽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증상을 겪는 분들은 서둘러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셔야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은 조기발견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돈이 많아도 건강하지 않으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그럼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염이란 무엇일까?
소화기관이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아 소화불량이거나 복부 통증이 심한 경우 위염이라고 합니다. 속쓰림이나 메스꺼움, 구토를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의 증상은?
배 윗부분에 통증과 메스꺼움을 느끼거나 구토나 트림이 잦은 증상이 3개월 이상 지속되면 스트레스성 위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즉, 소화불량을 자주 느끼는 분들은 스트레스성 위염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증상은 우리나라 사람들이 가장 많이 겪는 소화기계통 질환입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발표에 의하면 최근 6년동안 소화불량 질환으로 병원을 찾은 사람은 15만명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위염검사는 위내시경검사를 통해 의사들이 판단하며 일반인은 확실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염증세포가 위장 점막에서 발견되기 때문에 눈으로 확인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소화가 안되고 복부 통증이 자주 생긴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상담후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의 원인은?
위염에 걸리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그중 첫번째는 불규칙한 수면이나 식사같은 생활습관 문제입니다.
아침도 거르고, 낮에도 일이 많으면 끼니를 거르거나 점심시간을 넘겨서 식사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저녁에는 개인적인 술자리나 회식을 하기도 하죠. 이런 식습관도 문제이고요
또 다음의 원인으로는 과도한 스트레스와 긴장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와 불안증, 우울증등은 우리 몸의 자율 신경계중에서 특히 교감신경을 자극합니다.
교감신경을 자극하면 위의 연동운동이 저하됩니다. 그러면 위의 감각 신경이 예민해지게 됩니다.
스트레스성 위염의 예방과 치료는?
1. 긍정적인 생각하기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위염 뿐 아니라 다양한 2차질병이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되므로 매사 긍정적으로 생각하도록 해봅시다.
2. 무엇보다 규칙적인 생활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생활과 함께 운동도 해주면 좋습니다. 운동을 하면 소화촉진도 좋아지고 운동을 하면서 스트레스도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운동할때 몸속에 엔돌핀이 샘솟는데요. 이 엔돌핀은 기분을 좋게 해주며 긴장을 풀어줍니다. 때문에 매일 30분 이상은 조깅이나 산책같은 가벼운 운동이라도 해주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3. 맵거나 짠 음식, 고지방, 식이섬유 많은 음식은 피해야 합니다.
현미, 잡곡밥, 채소, 고구마와 같은 식이섬유 음식을 먹을 경우 위의 배출능력이 떨어집니다.
때문에 스트레스성 위염 환자는 오히려 이런 음식을 안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매운 음식, 라면같은 자극적인 식품을 많이 먹으면 위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장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4. 스트레스성 위염이 의심될때는 병원을 찾아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위장의 생리를 변화시켜 약물치료도 듣지 않을 만큼, 병이 커지게 됩니다.
정신의학과 상담을 통해 상담도 해보고 상담에 따라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스트레스성 위염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예방하는 법도 살펴보았는데요.
바쁜 생활속에서도 내 건강은 내가 챙겨야 합니다.내가 챙기지 않으면 그 누구도 챙겨주지 않습니다.
몸이 아프고 괴로우면 돈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본인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스트레스도 받지 않도록 노력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늘 건강과 기쁨이 가득한 삶을 누리시길 바라며 글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