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호두 하루 섭취량 및 보관 방법 완벽정리

호두 하루 섭취량

필수지방산은 우리 몸에서 만들어 낼 수 없기때문에 반드시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합니다. 보건복지부의 발표에 의하면 필수지방산 하루 적정 섭취량은 성인 기준 리놀레산 4~10%, 리놀렌산 1% 내외입니다. 우리몸에 필요한 리놀레산과 리놀렌산은 양질의 호두 한 줌 (약 28g)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5대 필수 영양소는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지방입니다. 이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잘 섭취해야 영양의 결핍이 없습니다. 이 필수영양소중에 미네랄과 지방, 단백질의 3가지나 풍부한 호두는 매일 한 줌씩 먹으면 건강에 좋은 것은 당연한일인데요. 



호두는 칼슘과 아연, 철, 단백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견과류 중에 유일하게 필수지방산, 식물성 오메가3지방산인인 알파리놀렌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에서는 호두 하루 섭취량으로 1온스, 약 28g을 권장합니다. 손으로 한 줌, 혹은 호두 반개를 기준으로 12~14개정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적당량의 호두는 LDL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줍니다. 또 HDL콜레스테롤 수치를 유지해주기때문에 심장 건강을 향상시키고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브레인 푸드라고 알려진 호두는 뇌 기능을 개선시키고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는 효과도 있으며 치매, 알츠하이머, 뇌 기능 저하를 예방해주는 효과도 뛰어납니다.

견과류를 먹으면 살이 찐다는 오해를 하는 분들이 있지만 호두는 꾸준히 섭취해도 살이 찌지 않고 오히려 건강은 향상시키는 좋은 식품입니다. 때문에 꾸준히 호두를 섭취해서 노년에 치매나 건망증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써야하겠습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도 호두는 무척 좋은 식품입니다.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 양질의 균형있는 영양소를 섭취해야하며 특히 단백질을 반드시 챙겨먹어야 하는데요. 호두는 마그네슘, 칼슘, 단백질, 섬유질같은 필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호두의 섬유소는 씹는 식감과 포만감으로 과식까지 예방해주니 좋은 다이어트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호두는 살짝 볶으면 달콤함과 함께 호두의 풍미가 풍부해집니다. 멸치와 함께 호두를 볶아서 섭취하면 더욱 좋습니다. 볶은 호두나 데친 호두 모두 영양소 파괴 없이 섭취가능한 조리법입니다. 



호두 보관방법

보관방법은 깐 호두를 밀폐용기에 담아 습도가 낮고 시원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직사광선은 피해야하며 냉장보관이 좋습니다. 단, 6개월 이상 장기보관시 냉동보관이 좋습니다.

포장을 개봉한 호두는 용기에 담아 잘 보관하면 최대 6개월까지 신선하게 섭취할 수 있으며 냉동 보관시에는 1년까지 섭취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호두 하루 섭취량과 효능, 호두 보관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몸에 좋은 식품을 고루 섭취하셔서 늘 건강하고 활기찬 생활을 누리시길 바라며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