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원양어선 연봉 얼마나 받길래



사람들이 흔히 돈이 많이 필요할때 원양어선이나 타러 가야겠다고 말을 하곤하는데요. 과연 원양어선은 얼마나 벌까라는 궁금증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원양어선 연봉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내용 확인해주세요!




원양어선이 무엇이냐면 승조원이 되어 원양어선에 타서 생선이나 물고기를 잡는 일을 하는것인데요. 극한직업으로 불릴정도로 힘들다고 합니다. 


원양어선 배를 타고 3~5일가량 깊은 바다로 나가야 조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원양어선을 타면 기본 몇달을 바다에서 지내야 한다고 합니다. 



위험하기도 하고, 배에서 오래 지내야 하기 때문에 위생도 좋지 않을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요즘은 원양어선에 지원하는 청년들이 많다고 하네요. 그이유는 바로 높은 연봉때문인데요. 


원양어선에서 일하는 승조원은 어획량에 따라 연봉을 받게 되는데 어획량이 좋을때는 1억도 벌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 한 유튜버가 대학교 졸업후 원양어선을 타고 1년 6개월만에 1억 6백만원을 벌었다고 합니다. 

*출처 : 유튜버 RAMP 채널 https://www.youtube.com/channel/UCmlJS5FQ2Gr2xWhX1h-ygGQ 




월급으로 900만원정도인데요. 배안에서 생활하다보니 나가는돈이 없어 돈을 다 모을 수 있었다고 하네요.


다만 어종이나 환율, 어획량에 따라 연봉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육체노동이 장난이 아니라고 하네요. 때문에 원양어선에 지원하실분들은 마음을 단단히 먹어야 할듯 합니다.


또, 잘 알아보고 좀 규모가 있거나 체계적인 원양어선에 타셔야지 조그만 배에 타면 위험한 상황이 생길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겠습니다. 


2019년도 원양어선 선원 평균임금이 월평균 757만원이었다고 합니다. 일반 직업보다는 높은 연봉을 받는것은 확실하긴 하네요.


원양어선에 취업하고 싶다면 한국해양수산 연수원에 등록하신 후 해기사면허를 취득하시면 되는데요. 1년에 2회 모집하며 수료와 동시에 각 선사에 이력서를 넣는 시스템이라고 합니다. 이력서를 넣으면 보통은 바로 연락을 받게 된다고 해요. 여기까지 원양어선 연봉 정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