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여권 갱신 준비물 총정리


해외여행시 가장 먼저 챙겨야할 준비물이죠! 바로 여권입니다. 해외에서 내 신분증과도 같은 여권은 기간이 있어 만료가 되면 갱신을 해야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여권 신규 발급 준비물부터 여권 갱신 준비물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권 신규발급 준비물 


여권을 신규 발급시 가장 중요한 준비물은 바로 사진입니다. 사진관에서 여권용 사진을 찍어달라고 하면 알아서 찍어주시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는데요.


신규발급시 준비물은 사진, 신분증, 여권발급 수수료입니다. 


수수료는 단수, 복수, 전자여권, 비전자여권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는데요. 단수는 1년짜리 단기 여권이고, 복수는 10년짜리이며 발급비용이 5만원입니다. 


또한 25~37세 병역미필 남성은 국외여행 허가서가 필요한데요. 24세미만 병역미필 남성은 따로 병역서류를 챙기지 않아도 되니다. 병역필이거나 면세대상일 경우 주민등록초본 혹은 병적 증명서를 준비하셔야 합니다. 병적 증명서 발급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정부 24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gov.kr/portal/main


마지막으로 미성년자는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가 필요합니다. 



여권 재발급 준비물


만약 여권을 분실하셨다면 여권갱신 준비물과는 조금 다른 준비물이 필요한데요. 다음과 같습니다. 

1. 여권용 사진 1매

2. 여권발급신청서

3. 가족관계기록사항 증명서 

4. 신분증

5. 여권분실 신고서 

6. 병역관계서류


또한 분실이 아닌 여권 훼손으로 인해 재발급시에는 훼손 재발급으로 훼손된 여권을 함께 제출하셔서 재발급 받아야 합니다. 



여권 갱신 준비물 


여권 갱신시 준비물은 여권 발급서류와 거의 비슷한데요. 기존에 소지한 여권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여권갱신은 여권 대행기관이나 시청, 구청에서 발급가능한데요. 준비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사진

2. 신분증 

3. 여권발급 수수료

4. 만료된 여권 

5. 여권 신청서 작성 (민원실에 구비되어 있음)

6. 25~37세 병역미필 남성은 국외여행허가서 준비 (병무청에서 발급가능)

☞병무청 홈페이지 바로가기 : https://www.mma.go.kr

7. 미성년자는 여권발급신청서, 법정대리인 동의서


위와 같이 준비하셔서 각 신청기관(예>시청혹은 구청)에 가셔서 신청하시면 되는데요. 여권갱신시 기존에 여권에 적었던 영문 이름을 틀리지 않도록 동일하게 작성해야 합니다. 



여권 증명사진


이쯤에서 여권 증명사진에 대해 한번 다시 짚어볼게요. 여권 증명사진은 가급적 사진관에서 찍는 것이 좋은데요. 3.5*4.5 사이즈로 상반신 전면 사진입니다. 또한 사진은 6개월 이내 찍은 것으로 해야 정면을 보고 입을 다문 상태로 머리카락이나 장신구가 얼굴을 가려서는 안됩니다. 안경, 선글라스를 착용하지 않은 상태로 찍어야 합니다. 사진 배경은 흰색에 테두리 없는 사진이어야 하며 사진관에서 알아서 해주지만 개인이 찍으려면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때문에 되도록 사진관에서 찍는것을 권해드립니다.


긴급 여권발급시 준비서류


1. 여권발급신청서

2. 여권용 사진 1매

3. 가족관계증명서

4. 신분증 혹은 병역관계서류

5. 긴급여권발급 신청서

6. 진단서 혹은 의사소견서 

7. 기타 사유와 관련된 증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