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농 지원금 아는게 약! (귀농귀촌 종합센터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즐거운 휴일 보내고 계신가요?!
살면서 귀농에 대해 생각해 본 적 있으신가요? 왠지 한번쯤은 있을 것 같아요.
저역시 귀농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잠시 해본 적 있거든요.
저같은 경우 TV에서 귀농해서 성공한 청년사업가 이야기를 보거나 귀농지원금에 대한 뉴스를 접했을때 그랬던 것 같습니다.
예전에 귀농인을 유치하기 위해 지방자치단체에서 귀농 지원금을 수백만원에서 많게는 수천만원까지 지원해준다는 소식을 접한적이 있는데요. 정착지원금, 장학금, 농업창업, 주택구입 지원등 귀농할 경우 모든 지원을 해준다는 인식이 생기기도 했고요. 그 외에도 자연으로의 회귀 본능, 복잡한 도시 생활에 대한 염증등으로 귀농에 대한 인식이 점차 긍정적으로 변해가는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이 귀농지원금에 대해 약간의 환상을 갖게 된 점이 있는데요.
마치 귀농하면 나라에서 다 해줄 것처럼 홍보를 하다보니, 그렇게 된 것 같습니다.
특히 귀농지원금은 대부분 저리 대출상품인데요. 주로 농지 구입이나 비닐하우스, 농기계 구입에 필요한 자금을 저리로 대출해준다는 것입니다. 대부분 2~3%의 저리대출입니다. 대출상품인 만큼 담보를 제공해야하고 5~10년이내 상환조건으로 3억까지 대출 가능합니다.
그런데 많은 귀농인들이 이 대출을 무상지원으로 잘못 알고 나라에서 지원해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하네요.
물론 일부금액을 지원해주기도 하지만 대부분은 저리의 대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보 귀농인에게 맞지 않는 지원 정책이라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농지 구입이나 비닐하우스, 고가 농기계 구입은 초보 귀농인이 대출받아 투자하기에는 어려운 면이 있기 때문입니다.
귀농을 꿈꾸신다면 이런 점을 인식하시고 잘 준비하셔서 성공적인 귀농이 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귀농 지원금 정책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볼게요~
귀농 정책 관련정보는 "귀농귀촌종합센터"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귀농귀촌상담과 교육, 지원정책, 귀농정보 등의 귀농관련 정보를 확인가능하니 참고하시구요.
검색하기 번거로우신 분들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위의 귀농귀촌종합센터로 바로 연결됩니다.
홈페이지를 좀더 살펴보면 메뉴에 지원정책과 귀농 지원금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요.
어떤 지원정책이 있는지 자세히 살펴 보겠습니다.
농업창업지원, 주택구입 지원, 지자체별 지원, 세제지원, 복지정책등의 지원정책 메뉴가 있습니다.
주택구입 지원정책을 살펴 보겠습니다.
<귀농창업및주택구입>
귀농창업 및 주택구입에 대한 정보가 있는데요. 지원자격 및 요건, 지원대상과 형태, 신청시기, 접수처, 구비서류 등이 자세히 나와 있습니다. 신청시 꼼꼼하게 살펴보시고 해당 지원자격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귀농인의 집을 살펴 보겠습니다.
<귀농인의 집>
귀농의집이란 귀농희망자가 거주지를 마련하기 전에 임시 거처를 제공해주는 지원정책입니다.
영농기술을 배우고 농촌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므로 결정하기 전에 체험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한달에 10~20만원만 지불하시면 됩니다.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그 지역의 임대료와 기간이 자세하게 나옵니다.
강원도에는 2군데가 있네요.
그다음 세제지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지역별 사회복지정책 정보>
세제지원은 농지, 주택, 농기계, 건강보험료 및 국민연금보험료 이렇게 4가지 종류가 지원됩니다.
위와 같이 감면대상 및 내용이 상세히 나와 있으니 잘 살펴 보시구요.
오늘은 이렇게 귀농지원금에 대해 살펴 보았는데요.
귀농 지원금은 세부 내용이 많기 때문에 홈페이지에서 살펴보시고, 더 궁금하신 점은 해당 담담부서와 상담해보시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그럼 도움 되셨기를 바랍니다~